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 개념·대상·혜택 정리...윤 대통령 "비과세 한도 대폭 확대"

by 뉴욕펜트하우스 2024. 1. 20.

최근 몇년 새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 여러 금융상품들과 이름이 헷갈리는 것이 사실인데요. 대통령이 최근 세제혜택을 언급하면서 더 많은 관심을 끌고있죠.

 

 

오늘 포스팅은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와 관련한 사항들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아래 글을 통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 개념 및 대상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는 하나의 통장으로 예금, 적금, 주식, 상장지수펀드(ETF), 주가연계증권(ELS) 등 다양한 상품에 투자할 수 있도록 한 것으로, 소득 조건에 따라 만기 3년이나 5년으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그럼 온라인으로 자세한 내용 알아볼까요?

 

 

최대 400만원과 200만원씩 비과세 돼 목돈을 모으기에 적합합니다. 3년 만기인 서민형 계좌는 연봉 5000만원 이하 근로자 또는 종합소득 3500만원 이하인 사업자가 가입할 수 있습니다. 일반형 ISA는 누구나 소득만 있으면 가입 가능합니다. 2019년 부터는 일시적으로 소득이 없는 경력단절자와 휴직자 등도 ISA에 가입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ISA를 통해 200만원(서민·농어민형은 400만원 한도)까지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2016년 3월 신탁형과 일임형 ISA가 도입됐고, 2021년 제도 개편으로 국내 상장 주식 등에 투자가 가능한 투자중개형 ISA가 출시됐죠. 계좌에서 발생하는 손익을 통산하고 만기 인출시 세제혜택 부여 및 소득 수준에 따라 비과세금액 차등화의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ISA, 비과세 한도 대폭 확대"

 

윤석열 대통령은 1월 17일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의 가입 대상과 비과세 한도를 대폭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는데요, 이에 비과세 한도 혜택이 늘어날지에 대해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럼 온라인으로 자세한 내용 알아볼까요?

 

 

윤 대통령은 이날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에서 '상생의 금융, 기회의 사다리 확대'를 주제로 개최한 민생 토론회에서 "대한민국에는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글로벌 기업들이 많이 있지만, 우리의 주식시장은 매우 저평가돼 있다"며 "우리 시장 역시 다른 나라 시장과 경쟁하고 있기 때문에 글로벌 스탠더드에 맞지 않는 자본시장 규제를 과감하게 혁파해야 한다"라고 했습니다. 이어 "특히 소액주주들이 제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전자주주총회를 제도화하는 등 상법 개정을 추진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이날 토론회에 참석한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ISA의 비과세 한도를 2.5배 상향하겠다"며 "현행 일반형의 경우 200만원에서 500만원으로, 우대형은 400만원에서 1000만원으로 상향하고 납입 한도도 두 배로 확대하겠다"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국내 투자용 ISA를 신설해 금융소득종합과세자도 가입 허용을 하겠다"고도 언급했습니다. 

 

또 이날 대통령은 지난 연말 금융시장의 큰 관심을 끌었던 '공매도 금지 조치'와 관련해 "총선용으로 일시적인 금지 조치가 아니라 확실한 부작용 차단 조치가 구축되지 않으면 재개할 뜻이 전혀 없다는 것을 다시 한번 밝혀드린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특히 소액주주들이 제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전자주주총회를 제도화하는 등 상법 개정을 추진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이어 윤 대통령은 은행권의 독과점 행태에 대해서도 일갈했습니다. 그는 "최근 은행권의 사상 최대 이익에 대해 고금리를 등에 업고 '땅 짚고 헤엄치기식으로 이자 장사를 한다'는 비난이 있었다"며 "이는 독과점 울타리 속에 벌어지는 경쟁 부재에 기인한 측면이 많이 있다"라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대출이자와 상환 조건 등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국민이 이러한 정보를 비교해서 판단할 수 있는 플랫폼 마련을 지시한 바 있다"며 "올해부터는 주택담보대출, 전세대출까지 투명한 플랫폼을 통해서 불이익을 받지 않고 자유롭게 옮겨갈 수 있도록 하는 등 공정한 시장을 조성할 것"이라고 설명했는데요, '대출 갈아타기' 대환대출 플랫폼은 앞선 포스팅에서 소개했으니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 연말 이벤트 소개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관심이 높아지면서 증권사들이 분주하게 움직이면서 관련 이벤트도 새해부터 쏟아지고 있는데요, 그럼 온라인으로 자세한 내용 알아볼까요?

 

 

키움증권은 중개형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 신규 고객을 대상으로 대규모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이번 이벤트는 중개형ISA 계좌를 처음 개설하거나 타사 계좌를 이전하는 고객 모두 참여 가능해요. 이벤트 신청시 수수료 할인 쿠폰 5만원이 즉시 지급되며 아이폰15 프로, 누하스 안마의자, 드리미 로봇청소기, LG 스탠바이미, 투썸 기프티콘 추첨 대상자가 됩니다. 추가로 이벤트 기간 내 100만원 이상 입금하면 최대 5만원 현금도 받을 수 있습니다. 

 

중개형ISA는 투자자가 직접 거래할 수 있는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로, 대한민국에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이면 누구나 계좌 개설이 가능합니다. 국내 주식뿐만 아니라 채권 및 다양한 금융상품을 하나의 계좌에서 자유롭게 운용할 수 있다. 연간 2000만원까지 가입 가능하며 다음 연도 이월도 가능하다고 해요. 의무납입기간 3년이 지나면 순손익에 대해 최대 400만원까지 비과세 되고, 초과분은 9.9%로 분리과세됩니다.